지진, 풍수해, 화재보상하는 집보험




 영화에서만 보던 강한 지진을 경험했습니다. 아이들한테 너무 뛰지 말라고 혼을 내고 보니 열심히 텔레비전 시청중이더라구요. 그리고 또한번.... 이런 위급 시기에 국민안전처나 위기관련 보고가 없더라구요. 주위에 물어보려했더니 카톡도 멘붕에 빠져있고 답답했습니다. 




 큰일이야 없겠지 했지만, 울산에서 있었던 지진이 규모 5.0이었고 어제 두번의 지진도 경주 인근이었지만, 5.8 규모가 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 지형이 되었다는 것과 이에 대한 대비가 되었을까 궁금해지더라구요. 






지진보험으로 판매하고 있는 단독 상품은 없습니다. 지진과 함께 낙뢰, 홍수, 폭발 등 천재지변 위험을 담보하는 재산종합보험은 실질적으로 가입율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풍수해보장도 저조한 가입율을 보이고 있지요. 





 한반도가 안전지대에서 비켜 갔다면 그에 맞는 보험 상품이 나오고 의무적으로 가입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내진 설계로 건축이 진행된 것이 1988년 이후라고 하니 노후 주택은 지진에 더욱 취약 할 수 밖에 없고 나홀로 건물이 많지 않다보니 연쇄적인 피해도 있을 것입니다. 

 오래된 아파트나 노후 주택에 계신 분들은 안전 점검이 필요할 대라고 생각됩니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이전에도 말했듯이 단독상품이 없습니다. 손해보험사에서 판매중인 재산종합보험이나 화재보험등의 특약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지진담보 특약을 추가해서 실질적인 손해에 대한 피해보상을 받을수 있습니다. 






 판매되는 화재보험 상품은 동부화재 스마트가정보장보험, 한화손보 보금자리 보험, KB손해보험 홈앤비즈종합, 메리츠화재 우리집보험 등이 있다.

  같은 집보험이라 하더라도 지진이나 붕괴에 대한 보상이 가능한 특약이 있고, 적용 불가능한 특약이 있으니 꼼꼼히 비교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프라이빗 뱅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