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조회



휴면계좌에 있는 금액이 2000억이 넘는다는 소리에 오후 한때 마비가 되었다고 하네요. 저도 거기에 일조 했습니다. 용돈은 생기겠지 하는 마음이었지만... 역시...




 휴면계좌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됐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뜻합니다. 


 휴면예금은 은행 및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해 소멸시효(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하며 휴면보험금은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계약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후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해 소멸시효(2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 보험금을 말하는데 농협과 수협 공제도 보험에 속하게 됩니다.  





 조회절차


 온라인-휴면계좌 통합조회는 전국은행연합회(http://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http://www.kn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 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확인할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은행/보험용 인증서’와 ‘범용 인증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사전에 보유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도 가능합니다. 


 방문 -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해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해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을 거쳐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기관


 사진출처 -은행연합회


사진출처 -은행연합회






 은행, 보험사, 우체국,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휴면계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 분부터 제공됩니다.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재단에서 처리해 드립니다.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프라이빗 뱅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