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로 여겨지는 변액보험?
변액보험은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수익률로 인해서 가입실적이 저조하다. 가입이 저조한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수많은 재무설계사들의 관리를 통해서 좀더 나은 수익률을 약속한 이후 사라졌다는 것도 큰 문제점이다.
코스트에버리지로 인해서 장기간 우상향하는 경제곡선을 가정한 변액보험 수익률은 미국에서는 성공했고 일본에서는 실패했다. 한국에서는 외국계 보험사가 주도적인 시장을 이끌면서 가입건수나 금액이 확장했었다.
그러나 경기가 안좋아지고 컨슈머리포트의 발표로 인해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애물단지 상품으로 낙인을 찍어버렸다. 과연 그렇게 되었으니 이젠 어쩔수 없다고 포기 해야 하는가? 어떤 목적으로 가입을 했던 상품이 목적에 맞게 쓰이도록 지금부터 관심과 애정을 쏟아야 한다.
노후자금으로 생각했던 변액연금이라면, 지금 현재의 수익률을 확인하는 작업부터 가지고 있는 펀드는 어떻게 되고 있고, 앞으로 시장상황에 맞게 수정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보험사별 변액보험 펀드변경
손해보험사에서는 판매가 불가한, 생명보험사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종신보험은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20개까지의 펀드를 가지고 있다. 펀드선택에 따라서 수익률이 달라지므로 그에 맞는 운용이 변액보험 상품의 요점이라 하겠다.
펀드의 변경은 매달 투입되고 있는 금액에 대해서 변경할 수 있고, 현재 적립되어 있는 금액에 대해서 변경할 수 있다. 두가지 모두 변경할 수도 있고, 한가지만 진행할 수도 있다.
삼성생명
1. 계약자가 콜센터(1588-3114)로 전화
- ARS를 이용해 변경처리
- 보안카드 필요 (계약자가 신분증, 통장 지참 후 고객센터에 내방하여 발급)
*통장 : 자동이체 3회이상 사용시 없어도 됨
2.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로그인)
- 보안카드 필요
- 이용시간 : 제한없음
3. 고객센터 내방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직접 가까운 고객센터 내방 (
한화(대한생명)
1. 계약자가 콜센터(1588-6363)로
전화
- 본인여부 확인 후 변경처리 (신분증 발급일자 확인 등)
2.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로그인)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고객센터에 내방하여 비밀번호등록 및 보안카드 발급후에만 가능
- 이용시간 :
3. 고객센터 내방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직접 가까운 고객센터 내방 (
동양생명
1. 계약자가 콜센터(1577-1004)로 전화
- 계약자의 간단한 본인확인 후 고객센터에서 펀드변경 신청서를 팩스 or 이메일로 보내줌.
계약자는 펀드변경 신청서작성하여 신분증 사본과 함께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팩스번호로
2.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로그인)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고객플라자(CS센터)에 내방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여 보안카드를 먼저 발급받아야함
- 이용시간 :
3. 고객센터 내방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직접 가까운 고객센터 내방 (
동부생명
1. 계약자가 콜센터(1588-3131)로 전화
- 본인여부 확인 후 변경처리
- 계약자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or 휴대폰 인증 후 가능
2.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로그인)
- 이용시간 :
3. 지점 내방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직접 가까운 지점 내방 (
메트라이프생명
1.홈페이지(공인인증서 로그인)
- 이용시간 :
2. 담당FA가 계약변경신청서 메트라이프에 팩스전송
->메트라이프에서 10분내로 펀드변경신청서와
고객정보 확인서 팩스로 보내줌
->작성 후 신분증사본과 함께 익일
총무에게 제출
3. 지점 내방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직접 가까운 지점 내방 (
흥국생명
1. 계약자가 콜센터(1588-2288)로 전화
- 본인여부 확인 후 변경처리
2.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로그인)
- 계약자가 신분증(통장) 지참 후 고객센터에 내방하여 보안카드 발급후에만 가능
- 이용시간 :
3. 고객센터 내방
-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직접 가까운 고객센터 내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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